2022-2 종강총회 정리 > 기간공지

본문 바로가기
사이트 내 전체검색
로그인

기간공지

2022-2 종강총회 정리

페이지 정보

작성자 17하헌민 작성일 23-01-03 14:23 조회 16,405 댓글 0

본문

한일문화연구회 2022-2학기 종강총회
일시 : 2022년 12월 23일 금요일 18:05 ~
장소 : 고려대학교 생활도서관
참가인원 :
정회원 : 하헌민, 김민주, 임경상, 권기봉, 황보승민, 황태원, 유승민, 서동연, 도헌, 정의용, 이연우, 김동현, 이병주, 심원보 (18:08 입장), 오주연 (18:42 입장), 이상현 (18:43 입장), 정준모 (18:56 입장), 강승우 (19:08 입장), 이용재 (19:08 입장), 김재용 (19:09 입장), 홍채연 (19:14 입장), 김희원 (19:14 입장)
준회원 : 김광욱, 유진욱, 성동진,
명예회원 : 방현웅 (19:09 입장)
서기 : 황보승민

회의안건
1. 2023-1학기 임원 선출에 관한 건
2. 정회원 회비 인상에 관한 건
3. 동아리방 비치 물품 구입에 관한 건
4. 회지 제작 위원회 출범에 관한 건
5. 만화책 및 책장 구매에 관한 건
6. 회칙 일부 개정안 인준에 관한 건
7. 한일연 경매 벼룩시장

18: 05 회의 시작

1. 만화책 및 책장 구매에 관한 건

하헌민 : 안건이 꼭 순서대로는 아님.. 만화책 및 책장 구매에 관한 건, 그리고 동아리방 비치 물품 구입에 관한 건을 한꺼번에 하도록 하겠습니다ㅣ.
임경상 : 일반적으로 느낀 게 라노벨이나 만화책 읽고 싶은데 돈이 없어서 못 볼때가 많았음. 한일연 앞으로 들어올 신입 분들이나 기존 회원들도 회비 냈는데 만화책 라노벨을 좀 더 구비해 둔다면 한일연 활동 목적에도 맞을 것 같음.
심원보 : 책을 살려면 공간을 차지하는데, 처음에는 괜찮은데 시간이 지나면 책이 엄청 많아짐. 그렇다면 책을 어떻게 관리할 것인지? 모두 다 둘지 아니면 필요없는 책들은 버릴지
임경상 : 투표를 해서 인기 없는 책들은 중고 가격으로 처리하는 것도 생각 중입니다
권기봉 : 만화 책자 관련해서 가격 조사 하셨는지
임경상 : 3단 책장은 30~40 정도 합니다.
권기봉 : 예산은 널널한지?
임경상 : 50 정도면 크게 무리가진 않다고 생각합니다.
이연우 : 사람만한 책장, 안 그래도 좁은데 어디에 들어가는지?
임경상 : TV 오른편 이불 두는 자리에 둬도 괜찮다고 생각합니다. 정 불편하다면 기본에 있는 책장을 치워도 괜찮다고 생각합니다.
도헌 : 지금 잇는 책들도 공간만 있는 책들도 있음. 기존 책장에 있는 책을 바꿈으로써 이 문제를 충분히 해결할 수 있지 않을까요?
임경상 : 거기까지는 아직 생각 안 해보았습니다.
하헌민 : 만화책 버리는 걸 앙케이트로 투표한다고 하셨는데, 발의자가 원하는 만화책이 버려질 수도 있을 텐데 괜찮으신가요?
임경상 : 괜찮습니다.
김민주 : 앙케이트로 하면 문제가 몇몇 책들은 몇몇 권만 있을 수도 있을 것 같음.
권기봉 : 책장 살지 안 살지부터 정한 다음, 세 달 지났을 때 초과 권수를 구비하는 등의 방안을 마련해야할 것 같음
이병주 : 어차피 안 읽을 책을 뺄 거면 지금 있는 책장으로 부족하지 않을 것이라 생각됨. 사람들이 많이 안 보는 책들 같은 경우는 기부하거나 중고로 팔아도 괜찮을 것 같음
임경상 : 버리는 만화책이라던가 구비해야 할 만화책이 많아지면 생각해봐야 할 문제일 것 같습니다.
하헌민 : 그럼 병주 회원님은 만화책을 구비하는 건 동의하시지만 책장을 사는 건 동의하시지 않는 건가요?
이병주 : 맞습니다
하헌민 : 그러면 만화책을 사는 거하고, 만화 책장을 사는 건은 따로 분리하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. 만화 책장에 관한 건은 아직 만화책이 충분히 구비되지 않았기에 나중에 생각해도 될 것 같습니다.
하헌민 : 만화책 구매를 안건으로 하는 것에 대한 찬성 의견 내주실 분?
권기봉 : 충분한 합의가 이루어진다고 하면 긍정적으로 생각합니다. 만화 책장을 구비하는 것을 끝나는 것에 대한 안건을 제청하는 바입니다.

투표에 의한 만화책 구매 (일반 안건)
찬성 : 8
반대 : 1
기권 : 5
가결되었습니다.

만화책장 구매에 관한 건 (일반 안건)
찬성 : 1
반대 : 11
기권 : 2
부결되었습니다.

2. 동아리방 비치 물건에 관한 건

임경상 : 일회용 물품 정리 보관함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. 당근마켓 같은 곳에서 구해오면 숟가락이 어디있고 젓가락이 어디있고 찾을 필요가 없기에 효율적이라고 생각합니다.
권기봉 : 물품 정리 보관함하고 이불 같이 둘 수 있는 서랍장을 사는 게 더 나을 것 같습니다.
김민주: 이불까지 같이 둘 공간이 없기에 반대합니다. 일회용 물품 정리 보관함만 있어도 충분하다고 생각됩니다.
이병주 : 일회용품 정리할 공간은 라디에이터 옆, 창문 앞쪽에 두는 건 어떨까요?
하헌민 : 앉는 사람들도 많음
이병주 : 철회하겠습니다
권기봉 : 현재 총장이 나왔는데, 내년에 학관 리모델링하므로 라디에이터 없어질 가능성이 큼. 라디에이터 앞을 비워놔야 리모델링할 때 정리할 때 편할 것 같습니다.

<일회용 물품 보관>
찬성 : 12
반대 : 1
기권 : 1

하헌민 : 다른 구매안건은 있는지?
권기봉 : 이불 박스가 필요할 것 같습니다.

<이불 정리함>
찬성 : 12
반대 : 1
기권 : 1

3. 회칙 일부 개정안 인준에 관한 건 (중요안건)

권기봉 : 회칙 세부 규칙을 새로 만들었습니다. 또한 정회원의 회비와 준회원의 회비를 나눠 놨고, 신입회원에서 준회원으로 전환할 때 어떻게 할 것인지 등등 개정하였습니다. 자세한 건 PDF 파일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.
세부 규칙에 관한 것은 회칙으로 반드시 규정할 필요는 없으나, 동아리 운영에 필요하다고 여겨지는 것들을 추가하였습니다.
운영위원회라 함은 임원진, 그리고 … 발의된 세부 규칙을 . 운영 위원회에서 판단하여 세부 규칙을 시행을 하되, 만약에 이 규칙이 정회원 분들이 마음에 안 드신다면 소급하여 무효화시키는 걸로 정하였습니다.

도헌 : 앞선 3항과 4항에 관해서 긴급 총회와 정기 총회하고 큰 차이가 있는 건가요?
권기봉 : 정기 총회에서 이야기하고, 만약 문제가 없다면 그대로 넘어가면 되는 것이고 만약 문제가 생기거나 부결된다면 긴급 총회로 넘어갈 수 있는 것.

유승민 : 준회원의 회비의 경우에는 30일이 지나면 되는 건데, 그렇다면 회기 30일 이전에 들어온 회원들은 돈을 안 내도 되는 것인지

권기봉 : 해석에 차이가 있을 수 있겠으나, 운영 위원회에서 판단을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 다를 것 같습니다.
준회원이 된다는 것은 신규회원에서 준회원이 될 때 돈을 납부하는 형태이므로 만약 30일 이전에 들어오게 된다면 준회원의 자격을 얻게 되는 것임. 즉, 정회원은 다음 학기 때 된다고 보면 될 것 같습니다.
.
회칙 개정 인준 찬반
찬성 : 14
반대 : 0
기권 : 2

4. 경매에 관한 건
도헌 : 저번에 했던 경매를 정기적으로 행하면 동아리 경비를 충당할 수 있지 않을까 해서 경매 활성화를 건의합니다. 경매품은 동아리원들이 기증이나, 판매하는 걸로 하면 어떨까 싶습니다.
임경상 : 한일연 경매 수수료를 받은 다음에 그렇게 판매하는 것도 괜찮다고 생각.
도헌 : 고가의 피규어 같은 경우에는 판매를 하는 것도 괜찮다고 생각하고… 기증하는
이상현 : 유찰된 물품은 없었는지?
권기봉 : 하나 있었는데, 일단 제 보관함에 넣어놨습니다.
이상현 : 아무도 원하는 굿즈들이 대량으로 돌아올 수 있지 않나요?
도헌 : 아무도 원하는 굿즈들의 같은 경우에는 다시 원래 주인의 품으로 되돌리는 건 어떨까 싶습니다. 경매가 100원부터 시작하므로 100원으로도 안 팔리는 굿즈들은 짬처리라고 생각됩니다.
이상현 : 운영은 누가 하는 것인가요? 운영위원회를 설립할 것인가요?
권기봉 : 1학기에는 제가 하겠습니다.
유승민 : 경매를 할 것이라면 만화책장 안에 있는 오래된 만화책들이나 라노벨들도 판매하는 건 어떨까 싶습니다.

임경상 : 모두가 행복해질 수 있는 활동이라 생각하기에 찬성합니다.
하헌민 : 학기마다 이걸 할 정도로 굿즈들이 모일지도 의문이고, 처분이 안되어야 할 물품들도 처분이 될 수도 있다고 생각합니다. 선배님들이 기증하신 만화책 같은 경우에는 선배님의 허락 없이 판매한다면 문제가 될 수도 있기에, 정기적으로 하는 것은 좀 문제가 있을 것 같습니다.
도헌 : 시범운영을 하는 건 어떨까요. 혹은 비정기적으로 운영하는 건 어떨까요
권기봉 : 수익의 몇 퍼센트를 회비에 넣고 진행하는 정도면 괜찮다고 생각합니다. 또한 동아리방에 있는 선배님들의 물품은 안 건드리는 것이 좋다고 생각합니다. 기증한 사람들의

경매 찬반 (일반안건)
찬성 : 9
반대 : 6
기권 : 2
가결되었습니다.

5. 회지제작위원회 출범에 관한 건
크게 논의해야할 사안은ㅇ 4가지
1. 어떤 방식으로 회지제작위원회 구성해야하는가?
2. 기간을 어떻게 두어야 할지?
3. 벌금 어떻게 할 것인지?
4. 동아리연합회에 회지를 제출해야 하는가?

편집제작위원회/총무

방현웅 :1) 두 달 안에 할 수 있는가? => 방학 중에 글을 쓴다면 3~4월 안에 발간 가능.
2) 회지제작 대상은 어떻게 되는가? => 정회원을 대상으로 했으며, 정회원이 아닌 대상들은 내면 같이 편집하고 안 내도 상관 없는 방식으로 진행했음.
이번엔 상황이 다름. 가을 축제도 했고 교류행사도 참여했기에 사실상 회지를 무조건 낼 필요는 없긴 함. 굳이 제출해야 할 의무는 없음.
하지만 다른 회원이 아닌 사람들도 볼 수 있도록 비치하는 정도

이용재 : 출판 업체 잘 찾아서 한다면 1달 안에 가능함. 1차 커트라인을 1/10 안으로 하는 것을 건의드리는 바입니다.

권기봉 : 조금 타이트한만큼 편집 가능하신 분이나 디자인 역량 있으신 분들을 차출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.

방현웅 : 정회원은 강제로 회지 작성해야 하는지 정해야 할 것 같습니다.

<정회원 회지 작성에 관한 건> (중요안건)
찬성 : 13
반대 : 5
기권 : 2
가결되었습니다.

<회지제작위원회장 선출> (선출안건)
후보 : 권기봉
권기봉 학우님으로 회지제작위원회장이 결정되었습니다.
회지제작위원회원 : 오주연, 김희원

5. 정회원 회비 인상에 관한 건
동아리 규모가 커졌으니 활동을 여러 가지 하려고 하는데, 선배님들의 지원에 기대지 않더라도 동아리 스스로 진행할 수 있도록 회비를 인상하고자 합니다. 이에 대한 찬성, 반대 의견 받습니다.

권기봉 : 바뀐 회칙에 따르면 준회원과 정회원의 비용은 임원진이 정할 수 있음. 인상을 할지 안할지만 여기서 정하고 정확한 비용은 이제 임원진이 정하면 될 것 같습니다.

<정회원 회비 인상에 관한 건>
찬성 : 14
반대 : 3
기권 : 4
가결되었습니다.

<2023-1학기 임원 선출에 관한 건>
1) 총무
후보 추천 : 황혜정, 이병주, 문석호, 이연우, 김희원, 정의용, 서동연, 권기봉, 정준모

황혜정 6
이병주 2
문석호 0
이연우 0
김희원 0
정의용 13
서동연 1
권기봉 0
정준모 0

정의용 학우님이 총무로 당선되었습니다.

2) 부회장
후보 추천 : 하헌민 황혜정 성동규 오주연 임경상 이병주 이상현 정의용
하헌민 2
황혜정 0
성동규 14
오주연 0
임경상 0
이병주 0
이상현 6
정의용 0

성동규 학우님이 부회장으로 당선되었습니다.

3) 회장
후보 추천 : 권기봉 이병주 임경상 이용재 김희원 김모건 심원보 이상현
권기봉 10
이병주 0
임경상 11
이용재 0
김희원 1
김모건 0
심원보 0
이상현 0

과반을 넘지 않았으므로 권기봉 학우님과 임경상 학우님을 대상으로 재투표 시행하겠습니다.

임경상 12
권기봉 10

임경상 학우님이 회장으로 당선되었습니다

4) 어학부장
후보 추천 : 도헌 문석호 권기봉 이상현 하헌민

도헌 1
문석호 12
권기봉 2
이상현 :6
하헌민 1

이상으로 20:!8 종강총회를 마치겠습니다.

댓글목록 0

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.

Copyright © www.kjcrs.com All rights reserved.